HOMIEDADDY PRIVATE PLACE

DBpia에 썸? 본문

Galaxy: Web

DBpia에 썸?

HOMIEDADDY 2022. 9. 28. 14:4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homiedaddy 입니다. DBpia 들어가서 논문좀 찾고 있었는데 우연히 재밌는 제목의 논문을 발견했네요. (클릭을 안할 수가 없음)

 

썸을 탄다는 것은 무엇인가?: 신조어 "썸타다"의 적용조건 분석

 

썸타기와 어장관리에 대한 철학적 고찰

 

우선, 양질의 논문을 써주신 최성호, 이정규님께 감사드리며,, 혹시 포스팅해도 문제가 없으면 공유차원에서 ^^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출처는 달았습니다!

 

제목부터 벌써 슬픈 예감이 오는..

"썸타기와 어장관리에 대한 철학적 고찰"!!

심지어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학술저널에 실린 논문..

 

썸타기철학에 접목시킬 생각을 하시다니 정말 그 시도 자체로도 대단하신 듯!!

 

 

(중략)
썸이 나타난 배경엔 취업 등 장래가 불투명한 20대의 사회경제적 조건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일부에서는 쉽게 연애를 시작하고 쉽게 끝맺으려는 젊은이들의 세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ㅋㅋㅋ 이걸 이렇게까지 분석하시다니

 

 

그리고 무려 철학과 출신답게 뭔가 공식(?)같은게 등장하고..

a가 b에 대한 호감.. a와 b의 썸....

(자세한 내용은 논문 원문에서 찾아보세요 ^^)

 

 

 

 

아..

슬픈 예감이 등장하네요

 

그(녀)와 썸타고 있는 줄 알았는데

문구 한 줄로 슬프게 하기 있기? 없기? ㅠ

 

 

래퍼 빈지노의 가사까지 인용하는 디테일함..

 

 

목차만 봐도 짐작이 살짝 될만한 논문..

읽어보시면 의외로(?) 재밌는 내용이라 흥미진진하게 읽었습니다..

 

 

논문치고는 꽤나 높은 조회수..

 

 

 

최성호님의 논문을 쭉 보니 제목에서도 와닿듯 조회수가 넘사벽이네요.

다른 논문은 100 미만, 많아봐야 500 정도인데

"썸타기 논문"은 1,700 ^^

 

 

 


그럼 최성호님이 인용했던 이정규님의 논문도 안 볼 수가 없지요..

이 분은 국문과 출신이신가?

앞서 최성호님은 "썸타다"의 철학적 의미를 찾았다면,

이정규님은 "썸타다"에 대한 언어 인식론적? 부분을 파고 들으신 듯 합니다.

 

 

 

"썸타다"의 언어철학적, 인식론적 분석을 제공....

 

"썸타다"라는 말을 처음 지어낸 분은 이런 파급효과(?)를 알고 계셨을까..

 

 

(죄송합니다)

읽다가 포기...

 

의미론, 영역domain, 인식론

 

ㅠㅠㅠ

 

 

 

나는 "썸타다"의 적용조건을, 그것의 세 가지 측면 - 양화 표현의 영역 제한, 상호주관성, 인식적 불확실성 - 을 통해 분석하였다. 

ㅋㅋㅋㅋ 할말을 잃었습니다...

대단하신 분들!

썸타기에 대한 자세한 논문을 읽고싶다면, 구글에서 아래 제목으로 논문 검색 해보세요.

 


(출처)

최성호. (2020). 썸타기와 어장관리에 대한 철학적 고찰. 철학사상, (78), 67-109.
이정규. (2019). 썸을 탄다는 것은 무엇인가?: 신조어 “썸타다”의 적용조건 분석. 철학적분석, (41), 61-80.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