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IEDADDY PRIVATE PLACE

키즈유튜버 관련 논문... 본문

Report: 일상/아빠도 육아는 처음이라

키즈유튜버 관련 논문...

HOMIEDADDY 2022. 9. 28. 22:41
728x90
반응형
SMALL

https://marooner.tistory.com/m/238

키코 피해사례 관련 논문 보다가...

https://marooner.tistory.com/235 DBpia에 썸? 안녕하세요 homiedaddy 입니다. DBpia 들어가서 논문좀 찾고 있었는데 우연히 재밌는 제목의 논문을 발견했네요. (클릭을 안할 수가 없음) 썸을 탄다는 것은 무엇

marooner.tistory.com


저번, 저저번에 이어서 DBpia에서 논문 이것저것 찾고 있는데요.

이번엔 <키즈 유튜버> 관련 논문입니다 ㅋㅋ 살다살다 논문에서 보람튜브를 보다닠ㅋㅋㅋ


부모 인터뷰 중 공감가는 아빠의 한숨

"공주... 휴. 공주님 그 내용은 정말 어찌 할 수가 없더라구요."

ㅋㅋㅋㅋㅋ 극공감!!
우리 아이들은 다행히 키즈유튜브를 많이 보는 편은 아니지만 종종 관련 만화 등을 보면, 특히 겨울왕국 엘사는 어찌나 좋아하든지.. 공주님들은 공주 영상을 꼭 봐야하나봐요 ^^




이건 저도 예상한 부분인데, 아무래도 어린 연령층이 시청하다보니 무분별하게 따라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역시나.. 키즈 유튜브에 나온 장난감 등을 사달라 사달라하는 아이들.. ^^




의외였던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람튜브 등 키즈 유튜버 콘텐츠는 학습콘텐츠가 아니다.

하지만 일정부분 교육적 효과도 나타났다.

<7>은 자녀가 유튜브에서 단어를 배워 언어가 늘었다고 했고

<5>도 유튜브에 일찍 노출된 둘째가 첫째에 비해 말이 빠르다고 했다.

학습콘텐츠가 아님에도 여러 어휘를 사용하는 키즈 유튜브 채널을 보며 언어가 늘었다는 아이들..

전 이런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한글 학습도 빠르겠지만, 영어로 배운다면 더더욱 좋겠는데???

아이들이 좋아한다면.. ㅎ





이건 약간 슬픈 부분인데요.


또 유아동들은 키즈 유튜버를 친구로 여기고 친구와 어울려 놀기, 아빠와 놀기, 놀이 공원가기나 여행 등 현실에서 부족한 것을 대리체험하고 있었다.

(중략)

그러나 이러한 체험은 좋은 경험일 수도 혹은 허무한 유사 경험일 수도 있다.

근 3년간 이어왔던 코로나 시국에 야외활동이 자유롭지 않았을 아이들에게 어쩔수 없었던 대안인 키즈 유튜브 신청.... 좋은 경험이었을 수도 있지만, 허무한 유사 경험일 수도 있다는 부분은 부모로써 너무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게 하는 구절이더군요.


그 밖에도 깊이 있는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 논문 제목을 검색해보세요! 좋은 논문 쓰신 김은진님 감사합니다!




<출처> 김은진. (2021). 키즈 크리에이터 콘텐츠 수용 행태 연구 : 보람튜브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5(2), 114-161.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